2022/12 7

중증 치매환자를 위한 의료지원 강화

- 치매안심병원(제10호, 울산광역시립노인요양병원) 신규 지정, 치매안심병동 인센티브 시범사업 연장 실시 - □ 보건복지부는 2022년 12월 22일(목) 중증 치매환자 전문치료를 위하여 치매안심병원을 추가 지정하고 치료 활성화를 위한 성과 기반의 건강보험 수가 시범사업을 연장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 그간, 전국에 치매안심병원 9개소가 지정·운영 중이었으며, 이번에 「울산광역시립노인요양병원」이 제10호로 신규 지정되었습니다. ㅇ 치매안심병원은 「치매관리법」제16조의4에 따라 중증 치매 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관리할 수 있는 시설‧인력 및 장비를 갖춘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고 있습니다. * 치매에 동반되는 행동심리증상(Behavioral Psychology Syndrome of Dementia..

1만 개의 혜택 중 나와 내 가족의 혜택, 보조금24에서 확인

- 12월15일 (목), 공공기관‧공기업‧교육청이 제공하는 서비스까지 확대한 3단계 시행 - □ 아이를 홀로 키우고 있는 ㄱ씨는 갑작스런 초기암 진단을 받고 퇴사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생활고에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문의하러 주민센터를 방문 했다가 보조금24 안내를 받았습니다. 보조금24를 확인한 결과 복지재단에서 주는 저소득 가구주거비지원과 서울에너지공사가 제공하는 에너지복지요금 지원 대상자임을 알게 되어 즉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 ㄴ씨는 보조금24를 통해 강원도에서 농사를 짓고 계신 아버지가 영월의료원에서 제공하는 만성질환관리서비스 대상자임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영월군시설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문화시설과 체육시설 이용요금도 감면 대상자임을 확인하고 아버지께 알려드릴 수 있었습니다. □..

수능 이후 아르바이트 청소년 근로상담 강화

수능 이후 아르바이트 청소년 근로상담 강화 - 청소년근로보호센터에서 전화‧문자로 근로계약서 작성 등 수시 상담 - □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대입 수능 이후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 근로상담을 강화합니다. ㅇ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이 겪는 부당처우 등 근로고민 해결을 위한 현장지원, 사업주와의 중재, 전화상담, 근로권익 교육 등 다양한 근로보호서비스를 전국 17개 시·도에 있는 청소년근로보호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수능 이후 더욱 강화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 지원대상 : 만 9~24세 청소년 * (`21년) 중앙지원본부 및 4개(수도권, 경상권, 전라권, 충청권) 지역지원본부 → (`22년) 중앙지원단(한국상담복지개발원) 및 17개 시·도 지역센터 □ 청소년근로보호센터에서는 근..

2023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참여자 모집

2023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12월 5일부터 신청하세요! (12.5~12.28) - 12월 5일부터 28일까지 행정복지센터,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등에서 신청 가능, 문의 번호 1544-3388 -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12월 5일(월)부터 12월 28일(수)까지 2023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공익활동,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사업단)의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 지자체 여건에 따라 모집 시작 시기 등은 상이할 수 있음 ○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에 기여하고자 2004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 이번에 모집하는 사업은 공익활동형,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