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15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서비스 안내

장애아 가족의 든든한 양육 파트너, '장애아 가족 양육지원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장애아 돌봄서비스' 란? 장애아동의 가정에서 장애아 돌보미가 아이들의 학습, 놀이, 신변보호와 외출 등을 지원하여 장애아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부모나 보호자들이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카드뉴스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7개 시도별 장애아가족 양육지원 사업시행기관 목록 첨부파일 및 하단 이미지 참고) 출처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바로가기

긴급복지지원을 위한 위기상황 인정 사유 확대

「교정시설 출소자 인정」사유 보완 「범죄피해로 거주지 이전」사유 신설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긴급복지지원을 위한 위기상황 인정 사유에 교정시설 출소자 및 범죄 피해자에 대한 기준을 추가하여 「위기상황으로 인정하는 사유」 고시를 개정하고 3월 22일(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 긴급복지지원은 실직으로 인한 소득상실 등 위기상황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을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지원요청) 관할 시군구(읍면동), 보건복지상담센터(☏129) ▶ (신고) 긴급지원대상자를 발견한 사람은 누구나 지원요청 기관으로 신고 ○ 「위기상황으로 인정하는 사유」 고시(이하, ‘위기상황 고시’)는 「긴급복지지원법」제2조제9호에 따라 보건복지부 장관이 생계유지 곤란 등 위기상황으로 ..

청년월세 특별지원 관련 질답

주거비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월 최대 20만 원, 최장 12개월을 지원하는 '청년월세 특별지원' 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 안내 ✔ 지원연령 무주택 청년(만 19세~34세) ✔ 거주요건 월세 60만 원 및 보증금 5천만 원이하 월세 또는 보증부월세 거주 ✔ 소득·재산요건 청년가구 (소득평가액) 중위소득 60%이하 (재산가액) 1억 7백만원 이하 원가구 (소득평가액) 중위소득 100%이하 (재산가액) 3억 8천만원 이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카드뉴스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정책브리핑 자료 바로가기

산재근로자 직업 복귀 통합 플랫폼 개시

산재근로자 일터 복귀 지원 맞춤 취업정보 및 상담 제공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 이하 ‘공단’)은 20일부터 산업재해로 인하여 원래의 직장으로 복귀가 어려운 산재근로자의 안정적 일터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공공취업기관의 맞춤취업정보를 제공하는『산재근로자 직업복귀 통합지원시스템(이하 ‘통합지원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산업재해로 치료를 마친 약 12만 명의 산재근로자 중 절반은 재해 당시 건설일용직 등 비정규직이었거나, 신체장애 등으로 인해 원래 직장으로 복귀가 어려워, 이들에게 산재승인 단계부터 맞춤 직업훈련과 일자리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산업재해로 인한 실직을 최소화할 방안이 지속해서 요구됐습니다. 이러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공단에서는 과학..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3.13일부터 확대 시행

코로나19 피해 조건 삭제 대환 한도 2배로 증액 ① 개편 내용 □ ’23.3.13일(월)부터 글로벌 금리인상 등 어려운 경제여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많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금리부담을 경감하고자,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합니다. ※ ’23.2.2일 발표한 ‘자영업자·소상공인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개편’ 시행 1. 지원 대상 : 전체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 □ 사업을 정상 영위 중인 전체 개인 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으로 대상을 확대합니다. ㅇ 손실보전금 등 재난지원금 또는 만기연장·상환유예 등을 받지 않았더라도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소기업이라면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ㅇ 다만, 지원대상 대출은 현행과 같이 ’22.5월말 이전에 취급한 사업자 대출(’22.6월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