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생활/복지서비스 소개

[복지로 기자단] 우리동네 복지시설 찾기 & 이용자별 시설 찾기, 무료 온라인 법률상담

복지로 2013. 10. 8. 15:40
우리동네 복지시설 찾기 & 이용자별 시설 찾기, 무료 온라인 법률상담

희망에서 행복으로 사람들을 이끌어주는 복지로. 복지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다양하고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필요한 복지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합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나를 위한 우리동네 복지시설은 어디에 있으며, 나는 어떠한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층인지, 그리고 내가 합당한 복지를 받기 위한 법률적 자문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를 위한 복지시설은 어디에?



이것은 우리동네에 어떠한 복지시설이 있는지, 그리고 내가 해당된 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검색하여 알아볼 수 있는 복지로만의 정보검색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우리는 노인을 위한 복지 시설은 각 아파트 마다 있는 노인정 이외에는 잘 떠오르지 않는데요. 자신이 살고 있는 구역을 설정하고 노인에 대한 복지 시설을 검색하면 노인정 이외에 의료시설이나 노인취업을 위한 개발센터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서비스는 국가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에도 민간 복지시설도 검색 대상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소득수준과 서비스의 질을 알맞게 검색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기자는 본인에게 해당하는 복지시설검색을 한 번 해보았습니다. 지역은 본 기자가 실제로 살고 있는 지역으로 설정한 후에 가장 근접한 계층이라고 생각되는 ‘청소년’을 설정하고 검색을 하였더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길 위의 청소년의 재활을 도울 수 있는 쉼터와 자활센터 이외에, 직업 상담을 할 수 있는 직업학교, 그리고 많은 청소년들이 여행시 저렴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스호스텔에 대한 정보까지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우리동네 이용시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복지로 사이트 

(http://www.bokjiro.go.kr/search/searchMain.do)를 방문하면 많은 도움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애매한 복지 상담은 여기로!!



그 다음은 복지에 대한 법률적인 상담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법률 자문을 구하는데 있어서 금전적인 어려움과 법률적 해석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복지관련 법률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본 기자가 주로 사람들이 어떠한 내용의 법률상담을 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더니, 많은 사람들이 이혼관련 법률상담과 이에 따른 자녀에 대한 양육비 부담문제에 대한 상담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재산상속에 대한 상담도 여럿 있었습니다.


 

위는 법률상담과 관련된 실제사례입니다. 피상담자는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와 법률적으로 궁금한 점을 묻습니다. 이에 담당 변호사는 실질적인 답변을 해주면서 법률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피상담자가 앞으로 어떻게 법률상담을 통해서 복지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 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실례는 피상담자의 선택에 따라 비공개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 상담 사례는 공개되어 있었으며, 이는 상담 사례에 대한 자료제시로만 사용된 것을 알려드립니다.

 

본인과 관련된 실제적인 복지관련 법률상담을 받고 싶으면, 복지로 사이트(http://www.bokjiro.go.kr/data/freelawList.do)를 방문하면 자신의 사례에 해당되는 법률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복지로 사이트 

http://www.bokjiro.go.kr/search/searchMain.do  

http://www.bokjiro.go.kr/data/freelawList.do 




※ 복지로 기자단은 복지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객원기자단입니다.

따라서 본 기사는 복지로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